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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기획자의 IT입문서
패스오더로 보는 제품 개발 생애주기 |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본문
과제를 수행하기 앞서, 제품 개발 생애 주기란?
제품 개발 생애 주기란 제품이 만들어지기까지 거치는 단계를 하나의 주기로 나타낸 것이다.
[제품 개발 생애 주기 5단계]
기회 포착 및 계획 ‣ 솔루션 디자인 ‣ 솔루션 구축 ‣ 솔루션 공유 ‣ 솔루션 평가
과제. PD Life Cycle에 맞춰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프로덕트를 선정한 후, 각 단계별로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분석해보세요.
패스오더 선정이유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어떤 제품을 선정할지부터 고민이 되었다.
블로그에 게시하는 글도 나의 포트폴리오의 일부인데 내가 관심있는 도메인의 제품을 고를까?하다가
작년부터 거의 매일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분석하는 것이 더 재밌을 것 같아 커피 주문 앱 서비스 '패스오더'를 선택했다.
1. 올바른 기회 찾기 및 계획
처음 패스오더를 접하고 떠오른건 스타벅스의 사이렌오더!
패스오더는 창업 스토리에 명확하게 적혀 있듯 자영업 사장님들의 인건비 및 매출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세상에 나온 제품이다.
따라서 B2C보단 B2B에 더 초점을 두는 제품이다.
평일 아침 거리에는 바쁘게 앞만 보고 걸어가는 직장인과 대학생로 거리가 가득 차 있다.
"하루를 아메리카노로 버틴다"는 말이 생길 정도로 아침 출근길에 아메리카노는 필수인데, 카페를 가려다 시간이 빠듯하면 지나치곤 한다.
패스오더는 스마트오더 시스템에 '시간설정'이라는 기능을 메인으로 내세워
바쁜 20-30대를 매장과 이어주어 양측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있다!
틈새 시간을 활용한 솔루션, 패스오더
2. 솔루션 구축
2-1. 예약 시간 설정
많은 스마트 오더 서비스가 있지만 '패스오더'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그건 예약 시간을 설정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게 리스트를 노출할 때도 최소 예약 시간을 함께 노출해주며,
상품 결제 시 예상 수령시간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이 자신의 시간을 계산하고, 그에 맞는 가게에서 예약을 하기 편리한 구조로 설계되어 있단 점이 매력적이다!
매장이 바쁜 타임에는 잠시 정지를 시키거나 최소 주문 예약 시간을 바꿀 수 있으므로
고객 뿐 아니라 가게 입장에서도 서로 Win-Win하게 만드는 핵심 기능으로 보여진다.
2-2. 비용 부담 해결
업주의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패스오더는 다른 플랫폼들과 다르게 3개월 무료체험을 제공한다.
초기도입비용 및 중개 수수료 역시 무료! 하루 500월 꼴의 저렴한 구독료를 통해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데...
게다가 고객의 모바일이 키오스크라 가게 입장에선 추가로 구매해야 하는 장비가 없다는 측면에서도
사장님들의 비용 부담을 확실하게 해결해준다.
2-3. 매출 증대
패스오더는 기본적으로 위치 기반 근처 카페를 노출해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가게 홍보를 해준다.
또한, 한 번 결제한 내역은 재주문 시스템을 통해 더욱 빠르게 주문 할 수 있는 구조로 결제를 유도하여 가게의 매출에 기여한다.
3. 솔루션 공유
3-1. B2B 영업을 통한 홍보
1단계에서 문제를 해결해주려는 대상이 가게다보니 B2B 마케팅 방식에 더 적극적이다.
(B2C 마케팅을 거의 하지 않는 것은 아쉽다ㅜ)
2018년에 만들어진 비교적 따끈따끈한 제품이기 때문에 매장 수를 늘리는 것이 패스오더의 가장 큰 미션이었을 것이다.
생긴지 얼마되지 않은 신규 매장도 빠르게 계약을 맺어 매장 수를 늘리고 있는데
'3개월 무료체험'을 중점적으로 매장에 홍보하였기에 자영업자들이 부담없이 패스오더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들었단 생각이 든다.
3-2. POP
각 매장에 패스오더 POP를 비치하여 패스오더를 알리고 있다.
가장 메인으로 홍보했던 것은 '첫주문 고객이라면 아메리카노를 100원에 주문' 할 수 있단 것!
나도 자주 가던 카페에서 보고 100원에 혹해서 패스오더 앱을 다운 받았고, 현재까지 잘 사용하고 있다 ;)
요즘은 패스오더 가입자가 늘어서인지 첫 주문이 아니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사용할인 쿠폰도 함께 비치해두고 있다.
3-3. SNS 홍보 방식
SNS 홍보 방식은 좀 많이 아쉽다.
공식 유튜브 영상을 보면 처음에는 패스오더의 장점을 고객, 즉 카페 사장님의 입으로 설명하는 인터뷰 형식의 콘텐츠를 다루다가
중간에 노선을 바꿔 B2C 마케팅을 시도했던 것으로 보인다.
처음부터 카페 사장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인만큼
카페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은 시기를 잘 활용하여 카페 창업에 유익한 정보들을 전달하는 뉴스레터나
카페 창업 vlogger들과 협업을 했다면 어땠을까 생각해본다.
(이렇게 좋은 제품을 왜... 알리질 못해... 더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하는데 ㅠㅠ!)
4. 솔루션 평가
패스오더를 사용하는 가게들의 매출을 확인 했을 때, 코로나 이후 매출이 무려 약 10배나 증가했다고 한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가 중요시되었는데,
NFC 기술을 활용하여 좌석에서 QR코드를 인식해서 주문을 하는 비대면 주문 기능이 추가한 된 것이 한 몫한게 아닐까?
성장세 덕분에 '패스오더'는 최근 121억 시리즈B 투자 유치에 성공하는 등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 :
https://www.mobiinside.co.kr/2022/02/17/passorder/
http://www.it-b.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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