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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기획자의 IT입문서
펫프렌즈의 상품 큐레이션 기능 강화하기! (feat. MVP, 와이어프레) |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본문
펫프렌즈의 상품 큐레이션 기능 강화하기! (feat. MVP, 와이어프레) |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lazy_cat 2022. 9. 14. 07:26지난 글에서 UX 리서치를 통해 도출해낸 펫프렌즈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글에서는 MVP를 기획해보고자 한다!
[문제점]
처음 펫프렌즈가 유명해지기 시작한 것은 AI 기반 상품 추천 기능 및 쿠폰 혜택 덕분이었다.
최근 쿠폰 혜택이 많이 사라지고, 쿠폰 사용 기간도 짧아지면서 사용자들은 혜택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다.
새벽배송 및 우수한 CS 대응에 대해선 긍정적이었으나 제품의 핵심 기능인 추천 기능에 대해서도 만족감이 크지 않다는 것이 문제점이라고 판단했다.
펫프렌즈의 본질인 AI 기능을 고도화하지 않는다면 사용자들은 점점 더 이탈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해결방안]
핵심기능에서 크게 만족하고 있지 않는 현재 상황에 따라 '세밀한 추천 기능'을 최상위 우선순위로 배치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위에 잠깐 언급하였듯 펫프렌즈의 핵심 기능인 제품 추천 서비스가 사용자에겐 크게 와닿지 않는 점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현재 펫프렌즈의 추천상품을 보면 등록한 반려동물의 나이 및 몸무게 기반의 추천이다. 따라서 반려동물 정보를 꼼꼼하게 등록하였음에도 특징, 취향, 건강상태에 따른 맞춤형 제품을 추천받는다는 UX 경험을 제공하지 못한다. 사용자는 결국 입소문으로 제품을 인지하여 해당 제품의 후기를 보고 구매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펫프렌즈의 핵심 기능이 사용자에게 크게 와닿지 않는 것이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아이 정부 수정] 화면에서 등록할 수 있는 데이터를 늘리고,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금 더 세밀하게 제품을 추천해주는 기능을 생각해보았다. 기존 펫프렌즈가 가진 MVP를 보다 강화한 방안으로 현재 홈 화면에 노출되는 간식 추천 카테고리에서 확장하여 꾸준히 재구매하게 되는 사료와 장난감 추천 카테고리를 추가해보았다:)
MVP를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기능 정의
[우리 아이 정보 수정] 화면에서 추가되어야 할 항목
- [선택] 아이가 선호하는 사료 타입이 있나요?
‣ 선택 옵션 : 건사료 / 습식 / 생식 - [선택] 아이가 선호하는 맛을 알고 계신가요? (중복 선택 가능)
‣ 선택 옵션 : 닭 / 참치 / 연어 / 칠면조 / 소 / 돼지 / 양 / 캥거루 / 사슴 / 토끼 - [선택] 현재 아이에게 급여하고 있는 사료를 선택해주세요. (최대 2개 선택 가능)
‣ 펫프렌즈 내 등록된 상품 중 선택 가능하며, 판매하지 않는 상품의 경우 직접 등록 가능하도록 설정
[홈] 화면에서 추가되어야 할 기능
- '사료 추천' 카테고리
‣ [우리아이 정보 수정] 화면에서 등록한 입맛 및 알러지 데이터를 고려한 상품이 가장 앞에 노출되도록 설정하여 세밀하게 추천받는 느낌 제공. - '지금 급여하는 사료와 비슷해요' 카테고리
‣ [우리아이 정보 수정]에서 급여중인 사료 등록시에만 노출. (사료가 단종되는 일이 빈번하므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추천 정보) - '장난감 추천' 카테고리
‣ 구매 내역을 통해 비슷한 제품 추천 (구매 내역이 없다면 별점이 높은 상품 추천)
[상품 상세 정보] 화면에서 추가되어야 할 기능
- [우리 아이 정보 수정]에서 설정한 데이터를 토대로 추천 상품과 비추천 상품에 대한 추가 카피 노출
1) 기호도에 맞는 상품 : ㅇㅇ이 좋아할 상품이예요❤️
2) 알러지 성분 포함 상품 : ㅇㅇ 성분이 있는 상품이예요🥲
와이어프레임
[우리아이 정보 수정] 화면 | [홈] 화면 | [상품상세정보] 화면 |
유저 시나리오 설정
사용자 단계 | 👎 기존 급여하던 사료가 품절이라 비슷한 사료를 찾고 있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지인에게 추천 받은 상품 [상품상세정보]에 알러지 성분이 있음을 확인했다. |
펫프렌즈에서 추천받은 상품의 [상품상세정보] 화면을 확인한다. |
사용자의 목표 또는 문제점 |
기존 급여하던 사료와 유사한 성분, 알갱이 크기, 기호성의 사료를 찾고 있다. |
또 다른 사료를 찾아야해서 지쳐간다. |
'내새꾸가 좋아할 상품'이라는 문구를 확인하고 만족한다. |
사용자 행동 설명 | 지인에게 추천 받은 상품을 검색하여 [상품상세정보] 화면에서 사료에 대한 내용과 후기를 확인한다. |
펫프렌즈의 [우리아이 정보 수정] 화면에서 기존 급여하던 사료 정보를 등록한 후 [홈]에서 '급여중인 사료와 성분이 비슷해요' 카테고리를 통해 적절한 제품을 추천 받는다. |
👍 추천 받은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후 무료배송을 위해 추가 상품을 더 담아 주문한다. |
솔루션 정의 :
내 반려동물 취향저격 상품 큐레이션 서비스, 펫프렌즈
펫프렌즈는 반려동물 커머스를 넘어 펫 플랫폼 서비스로 자리잡고자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 펫프렌즈의 비즈니스 모델과 위에 작성한 MVP를 통해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할 방법을 찾아보았다.
현재 펫프렌즈의 BM + a
펫프렌즈는 커머스 서비스인만큼 상품 판매 수익이 가장 큰 매출이다. 판매 수익은 크게 2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1. 입점된 브랜드의 상품 판매 수수료
2. 자체 제작 PB상품 판매 수익
다른 커머스 서비스와 동일하게 상품 판매 수수료가 펫프렌즈 비즈니스 모델의 첫 시작이었을 것이다. 여기서 안주하지 않고 펫프렌즈는 자체 제작 PB상품을 개발하기 시작한다. 첫 시작은 유명 수의사와 함께 개발한 상품들로, 수의사를 믿고 구매하는 고객이 많았다. 그 후 펫프렌즈 단독으로 PB상품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가장 최근 개발 중인 상품으로 소비자의 의견을 모아 개발 중인 '집사의 시선' 모래 상품이 있다.
위에 정의한 MVP는 기존 펫프렌즈가 내세우던 핵심 기능을 강화한 전략이므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긴 어렵다. 하지만 펫 커머스를 넘어 전문적인 펫 플랫폼으로 도약하고 있는 펫프렌즈의 입지를 더욱 탄탄하게 굳힐 수 있다. 또한 펫프렌즈가 최근 펫 건강관련 사업을 시도하는 데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만큼 위에서 제시한 기능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신사업에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솔루션의 성공을 판단하려면?
늘 그래왔듯 실제로 해보지 않는 이상 솔루션의 결과는 아무도 100% 확신할 수 없다. 위의 솔루션이 성공적인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실제 고객이 해당 솔루션을 사용하여 긍정적인 UX를 경험했는지 검증이 필요하다! 보다 명확하게 성과를 판단하기 위해 관련 지표를 1차적으로 보되, 추가적으로 개선의 여지가 있는지 실제 사용자의 목소리를 들어보고자 한다.
- 지표로 성과 판단
새로운 기능이 출시되고 한달 동안 수집된 데이터를 기준으로 평가 지표를 분석한다.
1) 리텐션 (1차-전체 리텐션, 2차-재방문하지 않은 회원의 리텐션)
2) 사용흐름 (기능을 사용하여 구매하는 비율)
2) 구매율
3) 상품 리뷰 별점(기능을 사용한 사용자의 평점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의 평점 비교)
- 설문조사 + 심층 인터뷰 진행
1) 월 2회 이상 펫프렌즈에서 제품을 구매한 적극적인 고객 중 마케팅 동의를 설정한 사용자 100명을 대상으로 추가된 기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Q. 사료/장난감 추천 기능을 사용해 보셨나요?
Q. 사료/장난감 추천 기능을 통해 상품을 구매해보셨나요? (YES->만족도 확인)
2) 설문조사 대상 중 5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 진행
Q. 기존 펫프렌즈의 추천 기능(간식 추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셨나요?
Q. 사료/장난감 추천 기능에 대한 만족도는 어떤가요? 추후 꾸준히 해당 기능을 사용할 건가요?
Q. 기능을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은 없나요? 개선/추가했으면하는 사항을 자유롭게 이야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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